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상용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8권 제2호(통권 제91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19 - 132 (14page)
DOI
10.15831/JKSSPE.2023.28.2.1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지각하는 케어링 분위기와 교사-학생관계 그리고 수업몰입에 관한 구조적인 관계를 규명하는 데 있다.
방법: 연구 수행을 위해 서울 및 경기도 지역 중·고등학생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중학생 170명, 고등학생 162명으로 총 332명이었다. 자료는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되었고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정규성 검증, 상관관계 분석, 구조모형방정식 분석을 이용해 결과를 도출하였다.
결과: 첫째, 케어링 분위기는 수업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케어링 분위기는 교사-학생관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학생관계는 수업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체육교사는 학생들의 몰입 수준을 높이기 위해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보살피고 관심을 가짐으로써 긍정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체육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몰입 수준을 높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