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병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8권 제4호(통권 제93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53 - 166 (14page)
DOI
10.15831/JKSSPE.2023.28.4.1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 체육 수업에서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적 흥미 및 목표몰입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데 있다.
방법: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중학교 11개교, 고등학교 10개교에 재학 중인 남녀 학생을 대상으로 총 696부를 유효표본으로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Ver 18.0과 AMO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전체 모형의 적합도 검증을 확인한 후 가설들을 검정하였다.
결과: 첫째, 중등 체육 수업에서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업적 흥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등 체육 수업에서 학생들의 학업적 흥미는 목표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등 체육 수업에서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목표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체육 수업 상황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높게 인식하는 학생일수록 수업내용에 대한 흥미가 더 높게 나타나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개인적 노력인 목표몰입도 높아진다는 것을 시사한다. 더불어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으면 학생들의 학업성취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습 관련 정서 및 동기 요인과도 관련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339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