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창현 (화정중학교) 정구인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27 - 41 (15page)
DOI
10.15831/JKSSPE.2015.20.2.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학생의 체육수업 재미요소를 학년별 남녀 학생들의 관점에서 알아보고 가르치는 교사의 성별을 기준으로 남녀 학생들을 재분류하여 비교분석하기 위해 경기도 G시에 소재하는 H중학교 1, 2, 3학년 남녀 학생들 총 512명을 연구대상자로 하였다. SPSS Version 18.0을 이용하여 체육수업의 재미거리에 대한 남녀 학생들의 평균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검정을 학년별로 실시하였고, 교사의 성별에 따른 남녀 학생들의 체육수업 재미에 대한 평균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같은 남녀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의 성별에 따라 4집단으로 재분류하여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 성별에 따른 체육수업 재미거리는 1학년은 하위요인 3개, 2학년은 5개 하위요인 모두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게 지각하였고, 3학년은 그 차이가 줄어든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대체로 남학생들은 체육수업 재미거리를 신체적·정신적 건강유지에서, 여학생들은 수업의 자유로움에서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 성별에 따라 학생들의 체육수업 재미거리는 여교사가 가르치는 남학생 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해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체육수업 재미거리를 높게 지각하지만, 그 재미를 느끼는 부분은 학년과 성별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인 것과, 같은 학생들도 가르치는 교사의 성별에 따라 체육수업에 대한 재미를 다르게 지각한 결과는 교사와 학생의 관계, 학교 풍토, 교육과정 등 다양한 체육수업의 상황 속에서 수업 재미에 대한 학생들의 정서적 인식이 나타남을 암시한다.

목차

Ⅰ. 서론
II.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