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용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융합미디어콘텐츠정책전공) 이영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01 - 128 (28page)
DOI
https://doi.org/10.23875/kca.31.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TV 뉴스/시사 콘텐츠를 TV 가 아닌 유튜브를 통해 시청하는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TV뉴스/시사 콘텐츠에 대한 유튜브 지속사용의사 및 해당 콘텐츠의 TV 시청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유튜브 뉴스/시사 콘텐츠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유튜브 뉴스/시사 콘텐츠의 이용 동기는 도구적, 사회적, 유희적 동기로 분류되었으며, 이용 동기는 사용용이성과 이용자간 상호작용성 등 인지된 용이성보다 신뢰성과 다양성, 현장감 등 인지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큰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지된 용이성과 유용성은 모두 뉴스/시사 콘텐츠에 대한 지속사용의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지속사용의사는 TV 에서의 뉴스/시사 콘텐츠의 시청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뉴스/시사 콘텐츠 시청에 있어 TV 와 유튜브 이용은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