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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유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이화음악논집 이화음악논집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83 - 118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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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음악의 형용 불가능성에 대한 논의에서 시작한다. 자연의 아름다움을 보고 시인이 시를 짓듯이 음악의 아름다움에 대해 우리도 말할 수 있지 않은가. 슐라이어마허의 해석학적 철학은 음악의 형용 가능성 논의를 위한 단초를 제공한다. 그의 철학은 낭만주의 해석학이다. ‘이해’를 위한 학문인 ‘해석학’에서 낭만주의 해석학은 ‘저자의 의도’를 이해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저자보다 더 잘 이해함’을 목표로 삼는다. 슐라이어마허는 이를 위해 이론과 실천을 강조하는 ‘문법적 해석’과 ‘심리적 해석’을 주장한다. 그의 해석학은 ‘보편적 해석학’인 것이다. 또한 그의 저서에 나타난 음악에 관한 논의를 통해 단편적이나마 그의 ‘음악해석학’을 엿볼 수 있다. 음악해석학이 보편적 해석학에서 시작되었음은 물론이고 나아가 해석학의 발전과 함께 음악해석학도 발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그러한 음악해석학의 발전을 살펴보기 위한 첫 시도로 슐라이어마허의 해석학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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