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필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8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55 - 17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덕교육 방법론은 어떤 해석학적 전제를 가졌느냐에 따라 상당한 차이를 드러내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교사가 학생의 행위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자연과학자들처럼 객관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다는 ‘해석학적 재구성주의’와 사회과학의 영역에서 전통적으로 중요한 객관성을 포기하는 ‘급진적 해석학주의’를 검토하였다. 전자의 해석학은 교사의 학생에 대한 내적 공감과 정확한 이해가 불가능하고, 후자는 학생에 대한 이해와 평가가 상대주의로 빠지기 쉬우므로 도덕교육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래서 본 연구는 이 두 해석학을 통합하고자 하는 콜버그의 상보성 테제를 검토하고, 이를 교사가 학생의 도덕적 행위를 이해·평가하는데 적용해보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