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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48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87 - 221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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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는 인성형성의 중요한 시기이다. 인성교육의 중핵교과로서 도덕과의 내실 있는 교육은 학생들의 올바른 인성형성을 위해 특히 요구된다. 도덕과 교사가 학생들의 인성형성에 기여하고 보다 체계적이고 충실한 도덕과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도덕과 교사들의 수업 시간 내의 역할과 더불어 수업 시간 외의 역할도 중요하게 논의되어야 한다. 도덕과 수업을 담당하는 교사는 학생들의 인성이 어떻게 형성되며 각각의 발달 단계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요인은 무엇인가에 대해 인식하고 학생들과 신뢰 속에서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도덕과 교육에서 교사가 상담자로서의 역할도 함께 담당할 것을 요청한다고 할 수 있다. 한정된 도덕과 수업시간과 공간을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인 도덕과 교육을 일구어내기 위해서는 도덕과 교사가 학생들을 만나는 모든 순간과 모든 장소가 곧 도덕 수업의 연장선일 수 있어야 한다. 윤리상담에서 도덕과 교사는 학생들 개개인에 대해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도록 제안할 수 있다. 첫째, 도덕적 사고의 촉진자로서의 역할이다. 둘째, 학생들의 인성발달 상황에 대한 인지자와 발달촉진자로서의 역할이다. 셋째, 학생과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이다. 넷째, 학생들이 삶의 구체적인 맥락에서 삶의 목적과 가치의 문제에 대해 효과적인 대화를 할 것이 요구된다. 궁극적으로 마음치료자, 도덕적 인격 형성 촉진자로서의 도덕교사의 역할을 통해 윤리클리닉으로서의 윤리상담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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