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철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37 - 5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해외직접구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관련 생태계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져 가고 있다. 사업자가 경쟁 우위를 확보하려면 해외직접구매 시장에 대한 이해가 절실하게 요청된다. 그런데 해외직접구매 이용자의 전반적인 특성을 규명하려는 연구 시도는 미흡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다양한 소비자 특성들이 해외직접구매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해 보려는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구체적으로 소비자 혁신 성향, 디지털 리터러시, 쇼핑 성향 등이 해외직접구매 이용 여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해외직접구매 이용자는 국내 온라인 쇼핑 이용자와 어떠한 특성의 차이를 보이는지 비교해보았다. 또한, 패널 데이터의 성격을 활용하여 시간 흐름에 따른 이용 변화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해외직접구매 이용의 메커니즘을 밝히고자 성향적 동기에 주목하였다는 차별점을 갖고 있다. 그리고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수집한 전국 규모의 대표성 있는 데이터를 분석 데이터로 활용했다는 특징을 갖는다.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활용한 분석 결과, 혁신 성향, 디지털 리터러시, 쇼핑 성향 관련 요인들이 해외직접구매 이용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혁신 성향 중 사회적 혁신성이 해외직접구매 이용 여부 예측에 유의한 변수로 나타났다. 그리고 디지털 리터러시도 예상했던 것처럼 해외직접구매 이용 여부의 예측에 유의적인 변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쇼핑 성향 중 인터넷 활용형, 주도적 확인형 쇼핑 성향이 해외직접구매 이용자 예측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 결과를 토대로 관련 사업자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몇 가지 시사점을 도출해 볼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