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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현아 (건국대학교) 왕명 (건국대학교) 박진용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 유통물류연구 유통물류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1 - 5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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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글로벌 시장 경쟁의 심화되고 국경을 초월한 거래의 기술적 환경이 조성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국경 간 전자상거래(Cross Border E-Commerce)가 활성화되고 있다. 국내외 소비자들은 해외 사업자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에 대해 어려움이 없어지고 있으며, 구매형태 또한 다양해지면서 이에 대한 관심이고조되고 있다. 국경 간 전자상거래와 관련하여 해외직구나 온라인 쇼핑에 대한 연구들이 이어져오고 있으나, 대부분의 연구들은 소비자들의 구매현상들을 기술하는데 그쳤으며, 그 중에서도 단편적인 변수들 간의인과관계를 밝히거나 단일 국가를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대부분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원적 접근법을 통한Kano-Model을 적용하여 국경 간 전자상거래 시 소비자들이 고려하는 구매특성들에 대해 분류하고자 하며, 이에 대한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을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설문조사 결과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의 구매특성은 당연적, 일원적, 매력적 품질차원으로 분류되었다. 구매특성 중 구매안전성은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 모두 당연적 품질차원으로, 신뢰성, 검색기능성, 인지도, 편리성은 일원적 품질차원으로 구분하였다. 특히, 가격은 한국의 경우 일원적 품질차원으로, 중국의 경우 매력적 품질차원으로 구분된 것으로 중국 소비자들이한국 소비자들에 비해 국경 간 전자상거래 시 가격요소를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이론적 함의와 실무적 공헌점이 논의되었고,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이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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