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정 (공주대학교) 김성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3 - 4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교육실습학기제에 대한 예비 화학교사들의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기 위한것이다. 연구방법 선행연구를 토대로 3개 항목에서 4개 문항으로 이루어진 개방형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K대학교화학교육 전공 재학생 75명(교육실습 경험 이전: 41명, 교육실습 경험 이후: 34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응답은 각 문항별로 범주화하여 의미 키워드를 추출하였으며, 의미 키워드별로 빈도를 분석하고 교차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육실습학기제 도입에 따라 전 학기에 이루어는 활동을 경험하고 교사로서의 역량을 신장할수 있다는 긍정적인 의견도 있었으나, 학업에 대한 부담과 해당 학기 수업의 제한이라는 부정적인 의견도있었다. 교육실습에 대해 피드백이 반영된 수업 실연에 대한 요구가 있었으며, 교육실습 전 수업 전문성과관련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교육실습학기제 도입과 관련하여 실습 안내와 수업 자료 관련된플랫폼 필요성에 대한 요구가 가장 많았다. 결론 교육실습학기제의 안정적인 도입을 위해 예비교사를 지원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도출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