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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숙 (서울신남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54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83 - 10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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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행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5~6학년군 전 8종 음악 교과서에 수록된 시조(時調) 악보를 대상으로 기보 체계를 분석하고, 중점적으로 고려할 요소 3가지(시조 악곡의 특성과 학습자의 발달 단계, 타 국악 가창곡 악보와의 연계성, 상급학교 시조 악보와의 연계성 등)를 추출하여 효과적인 기보 체계 방안을 모색하였으며, 향후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집필 시 시조 악보의 기보 체계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에 대한 논의 내용을 정리하면 첫째, 시조 악곡의 음악적 특징을 효과적으로 나타내고 학습자의 시각적․직관적인 이해도 향상과 흥미 유발을 위해 양면의 공간에 하나의 선으로 이어지는 가락선 악보 형태로 기보해야 한다. 또한. 가락선 악보 사이에 사설의 어단성장(語短聲長) 특성이 드러나고 가락선의 높낮이와 관련된 율정(律程)의 차이를 명확히 구분하여 지시해야 하며, 장단보는 5박․8박 장단이 분절되지 않고 이어지도록 기보해야 한다. 둘째, 타 국악 가창곡 악보와의 연계성을 고려할 때 시조의 주된 악보 하단의 주요 활동에서 한자 율명과 서양식 한글 계이름이 병기되고 단순화된 3선 악보를 활용하고, 시조의 오선보를 참고 자료로 제시해야 한다. 셋째, 상급학교 시조 악보와의 연계성을 고려할 때 전통적인 한자 율명(律名)의 정간보를 참고 자료로 제시해야 하고, 이를 통해 정간보에 대한 배경지식을 일정 부분 축적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국악 가창곡 악보와의 일관성을 위해 세로식이 아닌 가로식 선율 진행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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