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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건남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79 - 9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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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등학교 진로전담교사의 직무에 대한 중요도 및 실행도 수준 및 변화를 분석하고, 이를바탕으로 중요도-실행도 차이분석(IPGA)을 실시하여 연도별로 개선이 필요한 직무의 우선순위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마이크로데이터 통합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 중, 2017년부터 2021년까지의 초등학교 진로전담교사 대상으로 조사한 중요도-실행도 자료를활용하였다. 주요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진로전담교사 직무에 대한 중요도 및 실행도간의 대용표본 t검정 결과를 보면, 연도와 상관없이 대체로 직무의 중요도 수준이 실행도 수준보다 더 높았다. 둘째, 초등학교 진로전담교사가인식하는 직무에 대한 중요도 및 실행도 평균에 따른 순위를 보면, 연도 및 중요도, 실행도에 상관없이모두 ‘학교 진로교육 기획 및 편성’, ‘진로정보 제공 및 활용 안내’, ‘진로심리검사 실시 및 활용 안내’, ‘진로수업 운영’, ‘진로체험 프로그램의 설계·운영 등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우선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직무는 2018년 ‘진로정보 제공 및 활용 안내’, 2019년 ‘진로정보 제공 및 활용 안내’, ‘학생 진로상담’이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진로전담교사에 필요한 직무에 대한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초등학교의 경우, 담임교사의 역할도 중요하기 때문에 진로전담교사뿐만 아니라 담임교사를 대상으로도 관련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셋째, 중요도 및 실행도도 낮고, 개선은 필요하나 그 필요성이 낮은 직무에 대한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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