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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영 (서울종암초등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35 - 6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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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은 2015년 모든 학생 성공법이라는 새로운 교육법 제정과 함께, 주(state)별 독자적인 학문 기준을 마련할 수 있는 체계가 명확하게 정립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본 연구는 기존의 공통핵심기준이 주(state)만의 자체 학업 기준으로 개정되고 적용되는 양상을 살펴보고 그 과정에서 제기된 여러 쟁점을 분석함으로써, 이것이 우리나라 교육과정 및 성취기준 개발 및 적용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는 미국 테네시의 사례를 중심으로 하였으며, 테네시주 교육부 사이트(https://www.tn.gov/education.html)와 테네시 교육계획의 안내 및 홍보 사이트(http://bestforallplan.tnedu.gov/), 미국 주교육감협의회 사이트(https://ccsso.org), 공통핵심기준 사이트(http://www.corestandards.org) 및 각종 교육 뉴스 사이트 등에 제시된 관련 문서와 기사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관련 쟁점을 크게 세 가지, 즉 공통핵심기준에 포함된 교육적 논리의 명확화, 공통핵심기준의 새로운 역할과 위상 설정, 공통핵심기준의 성격 정립으로 제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및 성취기준 개정 및 적용 시, 교육주체자의 공동체적 지성을 추구하며, 교육과정 자율권과 교육과정 책무성이 상호보완적이라는 점을 바탕으로 교육정책을 추구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였다. 또한, 성취기준과 교육과정 간의 차이점을 통해 교육과정에 대한 학교와 교사의 권한을 강조하며, 성취기준이 메타적인 구실을 할 수 있는 활로를 모색하는 것이 향후 연구의 주요 과제가 될 것이라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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