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성 (이화여자대학교) 김호정 (서울대학교) 박재현 (상명대학교) 남가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5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472 - 495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어과 문법 교육과정의 개선을 목적으로 미국 공통핵심기준(CCSS)의 ‘언어’ 영역 성취기준을 유의미한참조점으로 삼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국어과 문법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선정 및 조직, 진술과 관련한 개선 방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CCSS 언어 영역의 전체 체제를 개괄하고, 세부 성취기준을 ‘내용 요소’, ‘행동 요소’, ‘조건 및 맥락요소’로 나누어 그 세부 요소와 구체적인 양상을 전면적,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대학과 직무 준비에 필요한 문식성 신장에 기여하고자 하는 뚜렷한 목표점 하에, 학년별 세부 성취기준들의 내용 요소는 언어학적 지식 체계로서의 성격보다 표현 활동을 위한 지식 기반으로서의 성격에 부합하는 주제 구조들을 취하면서 언어 수행의 상황맥락과 수행 방식에 따라 상세화되고 위계화되었으며, 실제 학습자들이 수행해 보여야 하는 행동 특성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진술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