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정 (이화여자대학교 초등교육학과 박사수료) 최진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11 - 12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사회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서로 다른 성취기준 진술방식에 따른 교사들의 이해와 수업계획을 분석하여 교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개선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해외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비교·분석하여 내용요소와 행동요소를 결합한 문장의 형태로 진술된 우리나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예시안을도출하였다. 다음으로, 세 명의 교사들이 2015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성취기준 A)과 성취기준 개선 예시안(성취기준 B)을어떻게 이해하고 수업을 계획하는지를 질적으로 탐구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의 구조를 그릴 수 있도록 일반화된 지식을 반영하여 진술된 성취기준은 이해 중심 수업을 계획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둘째, 탐구기능과 같은 큰기능 중심으로 진술된 성취기준은 교과 고유의 기능을 기를 수 있게 하는 수업을 구성하게 하였다. 마지막으로, 지식과 분리되어 진술된 기능 성취기준은 교사들의 지식뿐 아니라 기능 학습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학생중심 수업을 계획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사들이 도달해야 하는 지식과 기능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교육과정 재구성을 할 수있는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도록 교육과정 성취기준 진술 방식을 개선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