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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희 (감리교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목회상담학회 목회와 상담 목회와상담 제40권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9 - 36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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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한국 기독교인의 ‘우리’ 개념을 사회문화, 가족치료, 여성주의 목회신학 관점에서 성찰하여 ‘융합적 우리’에서 ‘분화적 우리’로 계발시키는 목회상담과 목회적 돌봄을 제언하는 연구이다. 한국인의 ‘우리’ 개념은 다중적인 상황에서 다양한 의미로 사용된 개념으로, ‘나’를 중심으로 한 친밀한 관계를 표현한다. ‘우리’ 개념을 바탕으로 한 관계는 개인에게 정서적 안정감, 소속감 등을 주어 개별성, 창조성 등을 발휘하도록 돕는 지지자원이다. 한편 이 관계는 정서적으로 밀착되어 집단주의적 특성을 갖기도 한다. 이 경우 개인은 ‘우리’ 공동체에서 안정감을 느끼는 동시에 심리적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이는 ‘우리’ 개념의 양면성이다. 본 논문에서는 개인에게 심리적 어려움을 주는 ‘우리’ 개념을 ‘융합적 우리’라고 명한다. ‘우리’ 개념의 연구는 사회과학, 심리학, 신학적 관점에서의 성찰을 토대로 목회상담과 목회적 돌봄을 제언하는 바니 J. 밀러-맥리모어(Bonnie J. Miller-Mclemore)의 실천신학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심리적 관점에서의 분석은 가족치료 관점에서 진행하였고 문헌연구와 사례 연구를 통합하여 연구하였다. 연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융합적 우리’ 개념은 연합의 원동력인 동시에 공동체 유지를 위해 개인에게 희생과 배타적 관점을 갖게 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가족치료 관점에서 ‘융합적 우리’ 개념은 머레이 보웬(Murray Bowen), 이반 보스조르메니-나지(Ivan Boszormenyi-Nagy), 레이첼 T. 하레-무스틴(Rachel T. Hare-Mustin)의 관점에서 성찰하였다. 그 결과 ‘융합적 우리’ 개념은 개인에게 정서적 억압, 보이지 않는 충의, 일방적 돌봄 등의 관계적 특성을 요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여성주의 목회신학적 관점에서 ‘융합적 우리’ 개념은 소설 『82년생 김지영』의 주인공의 삶을 사례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융합적 우리’ 개념은 개인이 정서 융합, 자기희생의 관계를 형성하고, 심리적, 영적 소진 등의 원인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본 논문은 ‘우리’ 관계의 회복을 위하여 ‘융합적 우리’ 개념을 ‘분화적 우리’ 개념으로 계발하기 위한 목회상담과 목회적 돌봄을 제안하였다. ‘분화적 우리’ 개념은 정서적 분화를 이루어, 상호적 충의와 존중, 돌봄의 관계를 형성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개인의 내면과 ‘우리’ 관계를 성찰하게 함으로써, 건강한 자기와 관계적 특성을 형성하도록 안내하는 데에 목회상담학적 의의가 있다. 또한 한국 교회가 ‘분화적 우리’ 개념의 지속, 강화를 위한 공동체적 돌봄의 자원으로써 목회적 돌봄을 할 수 있음을 제언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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