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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성경 (충남대학교) 박환보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09 - 141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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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이주배경 청소년의 문해역량 요인을 개인과 학교수준에서 탐색하는 데에 있다. 분석결과를 통해 이주배경 청소년의 문해역량 향상을 위해 학교교육 차원에서 어떠한 교육적 개입이 중요한지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분석을 위해 PISA 2018 참여국 33개 지역의 46,580명의 이주배경 청소년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문해역량과 관련이 있는 이주배경 청소년의 개인수준 및 학교수준 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분석방법으로 3수준 위계적 선형모델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교풍토로서 이민자 태도가 긍정적으로 형성되고 협력적 풍토가 높은 학교에서 이주배경 청소년은 높은 문해역량을 보였다. 학교수준 요인으로는 농촌지역에 위치하며, 학교 ESCS가 낮고, 이주배경 청소년 비율이 높은 학교에 재학하는 이주배경 청소년의 문해역량은 낮은 경향을 보였다. 남학생보다 여학생의 문해역량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경제문화적 배경이 낮은 집단의 문해역량이 낮은 경향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읽기효능감이 높고, 자신에게 교사의 학습지원이 있다고 인식하는 청소년의 문해역량이 높았다. [결론] 이주배경 청소년에게 문해역량을 학습하고 활용하는 행위는 자신을 억압하는 거주 사회의 문화자본을 습득하는 동시에 해방을 위한 투쟁적 도구를 얻는 모순적 행위로 이해할 수 있다. 이에 학교교육은 이주배경 청소년의 문해역량을 증진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을 펼쳐야 할 책무성을 갖는다. 본 연구는 이주배경 청소년의 문해역량 향상을 위한 정책의 대상과 영역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특성을 밝혀냈다. 이주배경 청소년의 문해역량 향상을 위해 학교 내 비이주배경 청소년들은 이민자에 대한 권리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하고, 또래들끼리 협력적인 학교 풍토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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