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영 (경북대학교) 김우철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07 - 13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대학교육에서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실효적 운영을 위해 역량의 본질에 대한 탐색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해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를 중심으로 사례 비교 연구를 하기 위한 것이다. 논의의 초점을 역량기반 교육에 두고 호주, 핀란드, 미국, 캐나다의 대학에서 운영 중인 역량기반 교육을 비교한다. 특히 대학교육 수준에서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설계와 개발을 백워드 설계에 초점을 두고 사례를 비교하였다. [연구방법]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문헌연구 측면에서는 역량기반 교육과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의 통합 가능성을 탐색한다. 그리고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4개의 나라에서 운영되고 있는 대학교육에서의 역량기반 교육을 설정된 비교 준거에 기초하여 분석한다. [연구결과] 비교 결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기초하여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과 백워드 설계의 통합 가능성을 중심으로 역량기반 교육과정 실현 방안을 제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 역량기반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의 통합 가능성을 중심으로 대학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백워드 설계를 제안하였다. 따라서 목표 측면에서 직업세계와 관련된 역량의 선정,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한 목표를 설정한다. 그리고 목표를 확인할 수 있는 평가의 측면에서 삶과 연계된 수행과제와 피드백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을 모두 학습할 수 있는 교수·학습 개발의 단계이다. 이러한 일련의 역량기반 단계를 설계하고 모든 코스를 평가할 수 있는 체계적인 개발 단계를 제시하였다. [결론] 역량기반 교육을 실용적이고 실효적인 관점에서 체계적인 개발 구축을 위해 백워드 설계에 기반한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