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연선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교육문화비평학회 어린이교육비평 영유아교육과정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 - 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분야의 질적연구가 여전히 실증주의의 인식론적 지배를 받아왔음에 문제를 제기하며, 새로운 동향인 후기질적연구(post-qualitative research)에 대한 사상적 기초와 방법론적 이론을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2017년부터 시작된 후기질적연구 사상에 대한 문헌강독과 연구자의 내부작용적 연구일지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하여 결과를 제시한 문헌연구이다. 연구내용은 첫째, 후기질적연구의 등장배경과 포스트철학에 대한 개관, 둘째, 후기질적연구 이해하기: St. Pierre를 중심으로, 셋째, 탐구(inquiry)로서의 후기질적연구방법론으로 구성되었다. 신물질주의, 포스트휴머니즘, Barad의 행위적 실재론과 Deleuze 철학을 사상적 기초로 하는 후기질적연구는 기존의 질적연구가 갖는 방법론적 재현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고 존재론적 전회를 시도한다. 따라서 연구자와 연구참여자에 대한 관계적 존재론으로의 관점전환과 결과분석시 해석에 대한 저항 등이 방법론적 특징이 된다. 즉, 기존의 질적연구의 특징인 재현과 반성을 넘어선다. 발현적 특성이 강한 유아교육현장은 리좀적이고 수행적 형태를 띄므로 실험적인 후기질적연구가 적합할 수 있다. 이는 천개의 작은 방법들(a thousand tiny methodologies, Lather, 2013:635)로 나타나 유아교육연구를 다채롭게 해줄 것이다. 후기질적연구를 통해 연구자가 자신의 문제의식과 사유과정, 이론, 개념, 물질과의 내부작용을 가치있게 여기며, 방법-기반(method-driven)이 아닌 탐구기반(inquiry-driven)으로 향하는 모험과 실험이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