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기봉 (아동가족연구소) 윤기봉 (아동가족연구소) 이사라 (세종사이버대학교) 이사라 (세종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생애학회 생애학회지 생애학회지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3 - 38 (16page)
DOI
10.30528/jolss.2023.13.2.00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자녀 상호작용, 아동의 자존감과 그릿, 그리고 학교적응 간의 관계를 탐색하는 것이다. 즉, 어머니-자녀 간 상호작용이 아동의 학교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 뿐만 아니라, 아동의 자존감과 그릿을 통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살펴보았다. 이 연구는 PSCK 데이터를 사용하여 5학년 아동 1,234명과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자녀 간 상호작용이 아동의 학교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자녀 상호작용과 아동의 학교적응 간의 관계에서 각각 아동의 자존감과 그릿이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자녀 상호작용과 아동의 학교적응 간의 관계에서 아동의 자존감과 그릿의 순차적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어머니가 아동과 다양한 활동을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구체적인 정책과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아동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과 개입 방법론을 구체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