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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승옥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517 - 53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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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를 활용한 청소년 도박 키워드 분석장 승 옥* 연구 목적: 이 연구는 청소년 도박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개입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 방법: 연구방법은 2018년 1월부터 2022년 9월까지의 수집된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텍스트 마이닝과 CONCOR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내용: 연구결과는 첫째, 가장 많이 도출된 단어는 온라인도박, 게임중독, 예방교육, 확률형아이템,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으로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도박 키워드 중심성 분석에서 코로나 전후 공통적으로 예방교육, 인터넷, 스마트폰, 게임중독은 중요한 영향력을 보여주었으며, 연결중심성, 위세중심성, 매개중심성 키워드는 코로나19 전후로 변화가 있었다. 셋째, CONCOR 분석결과 청소년들의 도박관련 현안, 도박 노출 경로와 개입방법, 동반되는 청소년 문제행동, 그리고 온라인(모바일) 게임 도박이라는 적정한 군집 4개가 도출되었다. 결론 및 제언: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을 보호할 수 있는 학교중심의 개입방안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핵심어: 청소년, 도박, 빅데이터 분석, 사행성게임, 코로나19 □ 접수일: 2023년 1월 11일, 수정일: 2023년 1월 22일, 게재확정일: 2023년 2월 20일* 계명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Professor, Keimyung Univ., Email: jseung@km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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