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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세훈 (중국문화대학)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23 - 33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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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한국어교원 양성과정의 현황과 과제 최 세 훈** 연구 목적: 이 연구에서는 대만 한국어교원의 양성과 현직 교사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개발된 교원양성과정을 소개하고 그 성과와 한계를 분석한 뒤 개선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 선행연구 조사와 체계적 자료조사를 통해 대만 내 한국어문학과 개설 대학들을 대상으로 교과과정을 분석하고 2017년부터 국립정치대와 중국문화대에서 운영 중인 교원양성과정들을 심층 분석하였다. 연구 내용: 국립정치대학, 국립가오슝대학, 중국문화대학에서 예비교원의 육성을 위해 개설하고 있는 한국어교육 관련 과목들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국립정치대와 중국문화대에서 운영 중인 교원양성과정의 특성을 검토하고 문제점을 분석할 것이다. 결론 및 제언: 이 양성과정들은 대만의 한국어교원들과 예비교사로부터 많은 환영을 받았다. 운영진들은 현직 교사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여 현지화된 교과과정을 개설할 수 있었다. 다만 이 과정들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국내외 관련 기관들의 지원과 협력이 필요하다. 또한 시대적 변화와 학생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혁신이 필요하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몇 가지 개선점을 제안할 것이다. 핵심어: 대만에서의 한국어교육,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제2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현지화 교육, 교사의 전문성 강화 □ 접수일: 2023년 5월 2일, 수정일: 2023년 5월 10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0일* 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N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Council, Taiwan (R.O.C.), under Grant MOST 111-2410-H-034-002-MY2, for which I am immensely grateful. ** 중국문화대학 한국어문학과 조교수(Professor, Chinese Culture Univ., Email: csx10@ulive.pccu.edu.t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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