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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민주 (서울문현초등학교) 이성희 (서울계남초등학교) 신동훈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51 - 6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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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아동 권리와 관련한 기후위기 문제를 아동·청소년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는 활동의 참여 실태는 어떠한지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국에 있는 660명의 초·중·고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아동 권리와 관련한 기후위기 문제 인식, 기후위기 대응 활동에 대한 인식 및 참여 실태를 온라인 설문 조사하였다. 그 결과를 설문 문항별로 분석하였고, 일부 문항에 대해서는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한 독립 표본 T 검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청소년들은 아동 권리와 관련한 기후위기 문제를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는데, 관련 교육을 받았는지에 따라 기후 정의 의식, 기후위기에 대한 전반적 의식, 기후위기 대응 행동 의향에 차이가 있었다. 둘째, 아동·청소년들은 아동 권리와 관련한 기후위기 대응 활동이 주변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어느 정도 있을 것이라고 보았지만 정부 정책이나 제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그보다는 낮을 것으로 보았다. 셋째, 아동 권리 관련 기후위기 대응 활동에 40.2%의 아동·청소년이 참여한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는데, 참여 여부에 따라 아동·청소년들의 기후위기 관심도, 지식의 정도, 심각하다고 느끼는 정도에 차이가 있었다. 이 결과는 아동·청소년의 권리와 관련지어 기후위기 대응 교육을 함으로써 아동·청소년의 기후위기 대응 행동 의지를 높이고 기후위기 관련 의사 결정에 아동·청소년이 참여하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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