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형민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 대학원 스마트경험디자인학과) 반영환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47 - 158 (12page)
DOI
10.29056/jncist.2023.04.0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과 교육의 융합으로 에듀테크의 패러다임 전환은 차세대 교육산업의 중심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한 번의 사건이 삶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침에도 이론 중심 수업과 사후대처법에 집중된 학교 예방 교육 개선을 위해 선행연구와 예방 교육에 대한 실태조사로 학생들의 내용적, 경험적, 이론적 학습특징을 적용하여 ‘적극적 성범죄 상황극복을 위한 호신용품 활용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19~20세 여학생을 대상으로 VR 실감형 반복훈련 경험을 통해 파일럿 실험을 하였다. 그 결과 ‘사용성’ 측면에서 사용자와 게임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파악하고, ‘유용성’ 측면은 콘텐츠를 통한 대한 능동적 참여도 증진과 체득 효과에 대한 긍정 평가를 도출하였다. ‘감성’ 측면에서 몰입과 상호작용, 재미와 만족도에서 학습에 대한 지속성과 학습 의지를 확인하였다. 향후 다양한 시나리오와 호신용품을 활용한 개인의 특성에 맞는 실감형 VR 성범죄 예방교육은 학생 안전 교육의 기초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