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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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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용비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경병표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445 - 457 (13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3.0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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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와 인터넷 기술의 발전과 스마트폰, 태블릿 PC의 보급이 증가함에 따라 게임 산업은 급속도로 성장하며 현실 세계의 사용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많은 연구들은 온라인 게임에서 "폭력"과 "섹스"와 같은 비도덕적인 요소들이 청소년의 도덕적 발달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고 보여주고 있다. 중국 시장의 게임 등급 시스템은 한계를 가지고 있어, 청소년 게임 개발 관련 연구는 중국 시장에서 상당히 부족한 상태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게임이 청소년 플레이어의 도덕적 행동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감소시키고, 청소년 플레이어의 비도덕적 행위를 줄이는 것이다. 또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일본 애니메이션과 게임 사례를 참고하여 수정 방안과 고려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게임 설계의 목적, 캐릭터 외형, 화면 디자인, 음향 등 여러 측면에서 출발하여 탐색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참고 자료를 제공하며, 이러한 종류의 게임 개발 및 디자인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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