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리하오 (전남대학교) 김경수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69 - 278 (10page)
DOI
10.29056/jdaem.2023.06.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세계 최고의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 쇼츠와 틱톡의 UI 전략을 찾기 위해 두 플랫폼의 메인 페이지 UI와 동영상 페이지 UI에 대해 각각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메인 페이지 UI의 공통점은 두 플랫폼 모두 썸네일 배열에 ‘3×N’의 세로형이라는 점, 썸네일 안에 ‘조회수’만 표시한 점, 상단 중앙에 ‘구독자(팔로워)’를 강조한 점 등이다. 그러나 틱톡에만 ‘좋아요 수’와 ‘팔로잉 수’가 있는데, 이 숫자는 창작자 간의 경쟁을 더욱 부추기는 UI 전략이다. 동영상 페이지 UI에서 두 플랫폼은 대부분 유사하지만, 쇼츠에는 ‘싫어요’가 있고, 틱톡에는 ‘공유 수’와 ‘즐겨찾기’ 등이 있다는 점이 다르다. 이를 종합하면 유튜브에는 일반 동영상과 쇼츠의 두 개 플랫폼이 공존하기 때문에 콘텐츠 제한시간을 1분 이내로 제한하고 UI를 최대한 단순화하는 전략이다. 반면 틱톡은 세로형 숏폼 시장을 활성화하고 유튜브와 차별화하기 위해 사용자 간의 대중적, 일상적 콘텐츠 중심의 편의성과 상호작용을 강화하는 UI 전략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