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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연승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프랜차이즈학회 프랜차이징 저널 프랜차이징 저널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5 - 47 (23page)
DOI
10.22985/kasof.2023.9.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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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골은 아직 인구는 작지만 방대한 국토면적을 가진 자원강국으로 최근 유통업이 고성장하고 있는 신흥 소비시장으로 우리나라 유통업체들의 진출이 활발하다. 현재 몽골은 편의점, 프랜차이즈, 전자상거래 등의 업태가 고성장하고 있으며, 한국의 CU, GS25, 이마트는 몽골의 편의점과 대형슈퍼마켓 시장에 각각 진출해 시장 선두업체로 성장하였다. 현재 몽골의 유통산업 현황과 문제점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보면, 유통·물류 분야의 전문인력이 부족하고, 교육기관 및 프로그램이 부재하며, 종합적인 산업정책을 수행할 정부부서가 정해져 있지 않으며, 관련 기술개발 및 운영 노하우도 축적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향후 몽골의 유통·물류산업 관련 문제점을 개선하고 경쟁력을 제고하며 한국-몽골 간 유통·물류산업의 협력을 제고하기 위한 최우선적인 정책방향성으로는 유통·물류 인력 교육, 법령·제도 정비, 기술이전 활성화를 설정할 수 있다. 유통·물류 인력 교육 관련해서는 유통·물류 전문인력 양성과 유통·물류 교육기관 구축을 추진하며, 법령·제도 정비와 관련해서는 유통·물류 법규 제정, 유통 전담부서 설정, 유통·물류 정책 컨트롤 타워 구축이 있으며, 기술이전 활성화 관련해서는 한국정부 기술이전 촉진사업 확대, 기술이전센터 구축 등을 고려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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