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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정섭 ((재)중소기업연구원) 정진섭 (충북대학교) 고초군 (충북대학교 국제경영학과)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35 - 35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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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산업에서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AR/VR 등 4차 산업혁명 기술들이 활용되면서 초지능·초실감·초연결화가 실현되고 있는 유통 4.0 시대가 시작되었다. 유통 4.0에서는 유통업체가 플랫폼 사업자가 되면서, AI, Big Data 등 신기술 적용을 통해 정보가 가치의 중요한 원천이 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유통 4.0 시대를 맞이하여, 유통기업들이 주로 활용하는 4차 산업혁명 기술들은 어떠한 것이 있으며, 이러한 기술의 활용과 더불어, 어떻게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에 성공할 수 있으며, 결국 어떠한 전략을 통해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미국, 중국, 일본 및 한국의 최첨단 주요 유통기업의 사례들 – 아마존, 베타, 알리바바, 허마셴셩, 유니클로, 롯데백화점, 쿠팡 등 - 을 고찰하고, 이를 통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했다. 연구 결과, 최근 온라인 매출이 급증하고 있으며, 유통기업들은 주로 AI, 빅데이터, VR/AR 기술을 유통 혁신에 많이 활용하고 있었다. 특히, 첨단 유통기업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간 연계(O2O)와 통합(옴니채널화) 및 빠른 배송을 위한 유통·물류의 풀필먼트화로 고객 만족 증진과 속도 경쟁을 가속화하고 있었다. 또한, 유통 기업들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4차 산업혁명 기술 등 디지털 기술의 적용 시 상호 유사하게 벤치마킹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었다. 끝으로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 플랫폼, 비즈니스 생태계의 개념의 도입은 이러한 벤치마팅 전략에 경쟁우위를 가속화하는 도구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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