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재섭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8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3 - 11 (9page)
DOI
10.20462/TeBS.2017.12.18.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통시장 개방 20여 년을 지나면서,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특징은 독과점의 심화, 그래서 유통 대기업의 시장지배력 강화로 요약할 수 있었다. 대기업이 유통시장 내에서 여러 업태를 겸영하는 수평통합을 통해 유통시장 전반에 대한 지배력이 높아진 결과이다.
유통 대기업의 시장 지배력의 증가는 필연적으로 유통기업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제조업체 및 납품기업의 협상력을 약화시켜서 공정거래 환경을 저해한다. 이에 그치지 않고 유통산업에서 수평통합을 이룬 재벌기업이 생산과 유통이 통합되는 수직통합까지 확대하면서 소수의 재벌기업들이 내수 소비시장을 심대하게 지배하는 경제 지배력의 확대가 발생하고 있다.
대기업의 유통시장 지배, 그리고 경제 전반에 대한 지배는 공급체인 상에서 발생하는 사회후생을 대기업이 독식하는 그릇된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대형유통업체의 영향력에 의해 공급체인 전반의 효율성이 감소하고 시장이익이 대기업에 귀속되는 역기능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유통기업의 이익은 증가하고, 협력업체의 비용은 증가하며, 소비자 가격은 오히려 증가하게 되는 것이다.
시장구조의 왜곡은 유통대기업의 바람직하지 않은 시장행동을 초래했고, 그래서 유통의 순기능보다는 역기능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산업조직적 정책 대응이 필요하게 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Current Facts and Remarkable Features of Retail Market
Ⅲ. Industrial Organizational Issues on Retail Market
Ⅳ. Conclusions and Policy Suggestions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4-0016903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