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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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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해룡 (건국대학교) 김도윤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이수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건 경영학과) 최주헌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건 경영학과) 임병우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서비스마케팅학회 서비스마케팅저널 서비스마케팅저널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63 - 78 (16page)
DOI
10.56352/SMJ.2023.16.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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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2022년 시장 규모가 6조 원을 넘어섰으며 매년 꾸준히 상승 중이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자신에게 적합한 건강기능식품을 직접 구매하는 셀프메디케이션 소비자들이 증가하였으며 이를 위한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이국내 시장에 도입되기 시작했다. 본 연구는 최근 급변하고 있는 헬스케어 시장에서 건강기능식품의 새로운 마케팅전략으로큐레이션 서비스에 주목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내 기업들의 다양한 사례들을 분석하고 소비자 인터뷰를 통해 맞춤형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그들의 생각을 확인하였다. 이 과정에서 건강기능식품 큐레이션 서비스 제공 단계를 헬스케어 데이터 – 분석 및 진단 – 큐레이션 서비스의 3단계로 구분하고 각 사례들의 특성과 문제점들을 파악하였다. 또한 이러한 내용분석과함께 소비자 인터뷰를 통해 관련된 시사점들을 도출하였다. 현재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맞춤 소비에 대한 욕구 증가, 디지털 헬스케어로의 변화, 마이크로바이옴 관련 기술과 시장의 성장 등 여러 환경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본 연구결과를토대로 디지털 헬스케어 시대를 맞아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발전과 성장을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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