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해성 (부산여자대학교) 박미경 (아시아춤문화연구소) 정영주 (동의과학대학교)
저널정보
영남춤학회 영남춤학회誌 영남춤학회誌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9 - 3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어린이 무형문화재교실 참여학생들의 사회성발달과 참여감정이 만족도와 참여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여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도와 저변확대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어린이 무형문화재교실 참여학생 55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 무형문화재교실에 참여한 학생의 사회성 발달이 만족도 및 활동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성 발달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책임감, 자율성, 성취감, 사교성으로 나타났다. 재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책임감, 성취감, 활동성으로 나타났으며, 구전의도에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성취감, 활동성, 사교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 무형문화재교실에 참여한 학생의 참여감정이 만족도 및 활동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참여감정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재미로 나타났다. 재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재미, 긍지, 활력으로 나타났으며,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재미, 긍지, 정화, 성취감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볼 때, 궁극적으로 어린이들이 무형문화재교실에 참여하게 된 이유는 이 활동이 재미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컸으며, 이를 통해 다른 친구들이 배우지 못한 새로운 활동에 대한 성취감이 높았기 때문인 것임을 알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초등학교 뿐만 아니라 중등학교에서도 무형문화재교실이 활성화 될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되기를 바라며, 초등과 중등교육 간의 비교 연구도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