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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윤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성대학교 한성어문학회 한성어문학 한성어문학 제48권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57 - 296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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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3성에서는 조선인들이 동북 지역으로 이주해서 정착한 이후 북한어의 규범을 기준으로 삼게 되면서 민족어로서의 조선어교육으로 시작하게 되었다. 그러나 한·중 수교 이후 한국과 교류하게 되면서 한국어가 유입되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도 이루어지게 되었고, 이에 현재는 조선어교육과 한국어교육이 모두 공존하고 있다. 초·중·고등학교에서는 조선족의 민족 정체성을 위한 조선어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대학교와 비정규 교육 기관에서는 한류의 영향으로 학습자들이 한국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유학 및 취업을 목적으로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여 대부분 한국어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렇게 두 교육이 함께 이루어지고 있지만 조선어와 한국어의 언어 규범에 있어 서로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지 못한다면 일상생활에서 한국어를 사용할 때 혼란을 느낄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한국어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먼저 한국어교육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조선어교육과 한국어교육의 전문 지식을 갖춘 교수진을 활성화하여야 하며 조선어교육을 받은 학습자들이 한국과의 교류 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이와 관련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야 하고 조선어와 한국어를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실제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재를 개발하여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또한, 중·고등학교에서의 제2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과목 개설, 대학교 학과 명칭을 ‘조선어학과’에서 ‘한국어학과’로 변경, 한국어 학습자들의 취업 기회 확대화 등 지속적인 한국어교육을 위해 각각의 정부를 통한 지원이 필요한 부분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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