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순 (한국공학대학교)
저널정보
한성대학교 한성어문학회 한성어문학 한성어문학 제49권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61 - 8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2021년 1학기, H대학 <글쓰기> 수업을 CE-PBL로 운영한 사례 연구다. CE(Community Engagement) 교과란 대학과 시(市)의 상생 교육협력모델이다. H대학의 CE교과는 시가 수업활동 예산을 지원하는 관학협력 교육모델로서, 기존 교과목에 시의 현안을 과제 혹은 학습활동으로 접목하여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생의 참신한 아이디어 제안으로 긍정적 사회변화를 모색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교양필수교과인 <글쓰기> 수업에서 실시한 CE-PBL 관련 학습활동은 보고서와 기획서 쓰기였다. 두 개의 과제 모두 ‘지역’ 관련 주제를 선정해 학생들이 스스로 해결해야 했다. 지역 연계 과제로 보고서와 기획서 쓰기 활동을 수행하면서 학생들은 대학이 소재한 지역의 다양한 정보와 정책, 나아가 문제점까지 알게 되었다. 지금까지 지역의 문제는 ‘나’가 아니라 ‘누군가’가 해결할 거라는 안이하고 수동적인 생각을 갖고 살아온 학생들은 연고 도시의 대학생으로서 소속감과 사회적 책임감을 경험하게 되었다. 학생들이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참여해서 지역사회에 관심을 갖고 문제점을 해결해 본 학습 경험은 앞으로 그들이 공동체의 일원으로 살아가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지역과 대학의 상생을 위해서도 대학의 교양교과목 수업에 CE-PBL을 적극 도입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