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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은희 (순천향대학교 컨버전스디자인학과 교수)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82권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407 - 41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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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제품군을 살펴보면 가구/키친, 팬시/문구, 인스타일, 디자인, 패션, 가정용품으로 분류되고있으며 주로 실생활에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형태의 제품으로 규정되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한 현 시점에서 사용자의 일상 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주며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IT제품군으로서 라이프스타일 제품으로서의 정체성이 있는지와 어떠한 기능이 라이프스타일 제품으로서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판단된다. 본 연구는 라이프스타일 제품의 구성요인을 도출하고, 스마트 워치 5제품의 기능을 정리한 후 주된 사용층인 20~30대 대상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각 기능이 도출된 구성요인에 해당하는지 여부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웨어러블 제품 중 스마트 워치 기기의 경우 대다수의 기능이 라이프스타일 제품이 가지는 구성요인을모두 충족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이로써 IT제품군인 생활 밀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라이프스타일 제품군으로서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었다. 점차 성장하고 있는 IT제품군인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라이프스타일 제품으로서의 브랜드 방향성을 설정함에 있어서 본 연구가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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