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용 (건국대학교) 황진숙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55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31 - 48 (18page)
DOI
10.21326/ksdt.2017..55.0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최근 혼자 사는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중요 소비자로 부상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싱글 1인 가구의 확산은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에서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들은 다른 가구와 달리 혼자 보내는 시간이 많고 혼자 쇼핑을 하거나 혼자 모든 문제를 해결해야하기 때문에 다른 가구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며 이는 다른 가구와는 다른 라이프스타일을 가질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싱글 1인 가구를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 요인을 추출하여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도출하고 집단 간 차이를 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법적으로 혼인상태 있지 않고 거주형태가 단독세대로 이루어진 20~40대 남녀 싱글 1인 가구 14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진행하였다. 이후 20~40대 남녀 싱글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남녀 717명을 최종 결과분석에 사용하였다. 결과분석방법은 SPSS 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K-평균군집분석,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심층면접 결과, 싱글 1인 가구의 라이프스타일의 요인으로 안전추구, 건강추구, 사교활동, 경제추구, 유행추구, 자기중심, 시간부족, 자기개발의 8개의 구성요인을 추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싱글 1인 가구의 라이프스타일을 집단을 ‘경제/안전 추구집단’, ‘활동적 유행사교집단’, ‘비경제적 소극적 집단’, ‘비사교적 무관심집단’4개의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도출된 4개의 집단 별로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패션구매 실태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연령을 제외한 모든 부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결론 본 연구는 향후 싱글 1인 가구의 라이프스타일과 관련된 세분화된 소비자 마케팅 활동과 학문적 기초자료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