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증지아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전공 박사과정) 김경선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83권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39 - 25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개팅 코너는 도시공원에 설치된 공개 소개팅 구역이다. 여기서 소개팅은 사람들이 결혼을 목적으로 먼저 공원에 게시된 개인 구혼 광고를 보고 설레는 상대를 선택한 후 미리 남겨둔 연락처로 직접 연락하거나 부모가 대신 만나는 소개팅 형식이다. 21세기 초에 생겨나 유행하고 있고 독특한 소개팅 문화까지 형성되었다. 사람이 구혼 광고를 읽을 때 상품을 고르는 것처럼 개인정보에 매력적인 콘텐츠가 있어야 쉽게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소개팅 전용 유행어가 생겨났다. 소개팅 유행어는 현대 사람의 배우자 선택 심리와 결혼 관념을 반영한다. 시각디자인의 관점에서 소개팅 코너의 시각 아카이브는 2020년 전후의 소개팅 문화를 보존하는 의미가 있고 실시간 사회 문화 및 시각디자인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연구 가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상하이 인민 공원 소개팅 코너의 개인 구혼 광고를 조사하여 현재 대중이 소개팅에 관심을 두는 조건, 중요도 및 이유를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개인정보에 사용된 유행어를 분류 및 정리해 책 디자인으로 담는 방식, 즉, 소개팅 전용 유행어 사전을 만들어 시각 아카이브 한다. 이런 중국식 소개팅 문화와 관련 유행어가 생겨난 근본 원인을 이론 조사를 통해 대중에게 더 명확하게 알릴 수 있을 것이다. 디자인 실천 방식을 통해 실시간 대중문화의 시각 아카이브를 위한 실행 가능한 방안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대중이 이국적인 문화와 교류를 간접적으로 이해할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