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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선 (경희대학교) 김봉석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전시학회 무역전시연구 무역전시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1 - 4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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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전시산업은 급격한 기술의 발달,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의 영향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맞이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시산업의 빠른 회복과 지속적인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전시산업 지원방안의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며, 이를 위해 독일과 미국의 전시산업 지원방안의 사례를 통해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독일의 경우 연방정부와 개별 연방 주에서 독일기업의 국내외 전시 참가를 지원하고 공적자금 제공 및 특별 지지원을 통해 독일기업이 국내외 시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지원금은 주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전시산업을 담당하는 독일전시산업협회(Association of the German Trade Fair Industry, AUMA)와 관련 산업의 교육 훈련과 정보제공, 컨설팅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무역박람회 산업 연구소(Institute of the German Trade Fair industry)가 정부 및 관련 기관과 협렵하여 전시산업 지원 정책을 수행하고 있다. 한편, 미국의 전시산업은 상무부(U.S Department of Commerce) 산하 국제무역청(ITA, International Trade Admnistration)에서 담당, 무역전시회의 경우 수출 진흥 서비스(Export Promotion Services)를 통해 미국관 설치 및 바이어 유치 등을 지원, 일반전시회의 경우 ITA 산하 Tourism Industries Office of Trade Development에서 인증, 허가, 진흥 등을 담당하고 있다. 연방정부나 주정부에서 일반적인 차원의 지원을 시행하며, 전시장 시설보수 및 확충을 위한 재정지원, 장소임대료 인하 등을 통해 전시회 개최를 지원하는 외부 여건을 마련하고 있다. 전시회 개최는 민간협회나 단체, 전시주최자가 전적으로 책임지고 있는 구조로 전시장 운영기관과 전시주최자가 완전히 이원화된 관계이며, 전시장은 주정부, 시정부 차원에서 건립 및 운영되고 있다. 조사결과 우리나라의 지원정책과 수행은 모두 정부나 기관 위주로 시행되었으나 독일과 미국의 경우 협회와 같은 민간 부문이 정부, 기관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가지고 전시산업의 변화에 대응하는 지원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전시산업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세심한 정책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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