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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한진석 (한양대학교 관광학부) 황희곤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김미견 (경희대학교 스마트관광원 박사과정)
저널정보
한국무역전시학회 무역전시연구 무역전시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3 - 5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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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코로나19바이러스 감염증 등으로 급변하고 있는 시대적 변화와 이후의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적절하게 대응하여 지속가능한 전시산업을 유도해 낼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전시산업의 방향성을 기획하고 조절할 수 있는 전시산업 주최자의 인식변화를 고찰하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5가지의 연구문제를 제시하였으며 IPA기법을 통해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지속유지영역은 ‘전시회 개최 시 사용되는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이해 요구’, ‘참가업체와 참관객의 실시간 interactive communication’,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된 hybrid communication의 중요도’, ‘온라인 전시회 개최 시 주최자의 온라인 이벤트 기획에 대한 역량 요구’, ‘지출구조의 변화 필요’로 나타났으며, 우선 시정노력 영역은 ‘전시데이터의 빅데이화를통한 communication활성화’, ‘온라인 참가자에 대한 수익모델 구축’, ‘새로운 수익모델 개발의 필요성’, ‘사회문화적 파급효과 등 새로운 평가 모델 개발 및 도입의필요성’으로 나타났다. 낮은 우선순위 영역은‘B2C전시회에서 온라인 활용의 중요성’, ‘재택근무 등 비대면 조직운영의 중요성’, ‘경제적 파급효과 등 정량적 평가를 통한 성과평가의 중요도’, ‘전시회 참가 만족도, 충성도 등 온라인 시대에 맞는질적평가의 필요성’으로 나타났으며, 과잉노력 지양 영역은 ‘B2B전시회에서 온라인활용의 중요성’, ‘부대행사 동반개최에 대한 중요성’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전시산업 주최자는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인해 발생된 국내전시산업의 위기에 대하여 일정부분 인식의 변화를 가져온 것으로 검증되었다. 그러나다양한 검증의 수치 상 국내 전시산업 주최자들의 상황적 인식변화가 좀 더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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