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인곤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07 - 132 (26page)
DOI
https://doi.org/10.35304/JCI.17.1.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졸업예정자의 핵심역량과 긍정심리자본, 취업준비행동 및 고용가능성간의 인과적 관계를 구명하는 데 있었다. 이를 위해 가설적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과 인과관계를 구명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자료는 SPSS 26.0과 AMOS 26.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첫째, 대학 졸업예정자의 핵심역량과 긍정심리자본, 취업준비행동 및 고용가능성간의 가설적 인과모형의 적합도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 졸업예정자의 핵심역량, 긍정심리자본, 취업준비행동은 고용가능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 졸업예정자의 고용가능성과 핵심역량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과 취업준비행동은 유의미한 매개효과가 있었다. 넷째, 긍정심리자본과 고용가능성의 관계에서 취업준비행동은 유의미한 매개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대학생들이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통해 핵심역량을 성취하여 취업에 필요한 것을 적극 준비할 수 있고 고용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교육적 함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