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정오 (한국교원대) 김세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73 - 10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마을학교 교육과정을 운영한 한 교사의 실천 경험을 기술하고, 이를 성찰함으로써 마을학교의 개선 사항을 발견함과 동시에 실천가-교사로서의 삶을 지속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자인 나는 A지역에서 청소년 전환교육에 집중한 마을학교를 운영하는 실천가이자 교사다. 나는 지난 2020년 5월 주민들과 함께 마을학교를 열어 학습자 요구를 바탕으로 한 총 네 개의 프로젝트를 운영하였으며, 마을학교 교육과정을 돌아본 결과 내가 운영한 마을학교 교육과정에 내재된 설계의 원리와 배움의 원리를 발견할 수 있었다. 먼저 마을학교 교육과정에는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의 원천인 학생, 공동주체자로서 교사, 프로젝트 형태의 교과, 학교화된 마을 환경이라는 설계 원리가 담겨 있었다. 또한 마을학교 교육과정에는 행함으로써 배우고, 배우고자 할 때 배움이 일어나며, 자립을 통해 배움을 확장한다는 배움의 원리가 담겨 있었다. 이러한 성찰 과정은 실천가-교사로서의 나에게 마을학교를 운영하는 실제적인 방향성을 제시함과 함께, 실천가-교사로서의 삶을 다시 살아가는 동력으로 작동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