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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호월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인문학연구 인문학연구 제65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87 - 224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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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1920년대 한국과 중국의 대표 여성작가들의 작품을 대상으로 근대 여성작가 소설에 드러난 여성역할론의 차이와 그 의미를 비교‧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근대적 교육을 받은 여성작가들은 주체적 여성상을 지향했지만, 기존의 여성역할론을 강요당하며 내면갈등을 겪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고려하여 본고는 타자적 여성역할론과 주체적 여성역할론을 비교하였다. 먼저 극복해야 할 타자적 여성역할론에서는 ‘내조’형 아내 역할에 대한 반성, 신성화된 모성인식의 타파, 수동적인 며느리 역할에서의 이탈을 통해 신여성들이 타자화된 역할을 극복하고 여성주체가 되는 방법을 검토했다. 지향하고자 한 주체적 여성역할론에서는 자율적 개인성의 자각, 공적 영역에서의 자아실현, 성적 주체-되기를 통해신여성들이 주체적으로 살아갈 방법을 모색하는 과정을 검토했다. 이를 바탕으로한국과 중국에서의 여성역할론의 차이를 견주면서 그 의미를 해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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