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종훈 (한국스포츠정책 과학원)
저널정보
한국서비스산업학회 서비스산업연구 서비스산업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53 - 6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하여 외부적인 환경(사회·경제 등)에 의한 영향을 많이 받는 외식산업의 전분야에 걸쳐 소비자에게 위생관련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으며, 많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고 디양한 소비 패턴이 형성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또한 질병의 감염에 대한 두려움으로 위생에 대단히 민감해진 경향이 있다. 최근, 무인 매장이나 비대면 주문, 배달, 셀프서비스, 테이크아웃, 비대면 배송 등에 대한 선호가 현저히 증가하였다. 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는 외식 관련 업장에 대한 방문 빈도는 현저히 감소하였다. 특히 온라인 플렛폼을 활용한 배달음식 시장 규모가 코로나 펜데믹이 시작된 2019년부터 2년 후인 2021년을 비교하면 2배 이상 높아졌으며, 게다가 건강과 위생 및 환경을 생각해 이와 연관된 배달 메뉴가 외식산업의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 전과 이후 외식에 대한 소비 패턴의 기능성과 이러한 변화가 외식기업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며, 소비자들의 인식을 통하여 최근 외식산업의 트렌드와 함께 인식을 파악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빅데이터 분석 중 소셜미디어 분석을 통한 사용자들의 인식을 파악 하고자 하며,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사용하여 온라인의 댓글과 SNS등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펜데믹 전후의 외식 소비 트렌드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크게 4가지로 분류하였다. 첫째, 소비자들의 배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소셜네트워크 상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형성하고 소통하는 키워드들을 확인하였다 둘째, 배달수요 증가로 인하여 소비자들 또한 환경에 대한 의식이 높아졌고 수요자와 공급자 모두 친환경에 대한 의식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셋째, 코로나로 인하여 사람들의 심리는 위생ž건강ž안전에 대한 지각이 높아졌다. 넷째, 배달에 대한 소비자가 많아짐에 따라 공급자들 즉, 창업자 또한 증가하였다. 이러한 분석의 결과, 외식 산업에서 외식 서비스에 관한 고객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브랜드 각자의 경쟁력과 제품의 개선방안 등에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4865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