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근희 (대구포산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아동문학연구 한국아동문학연구 제47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423 - 460 (38page)
DOI
10.24286/KJCLS.2023.11.47.4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현재 초등 문학교육에서 인물과 관련한 교육이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살피고 개선 방향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문학 이론에서 인물에 대한 접근 방식과 문학교육에서 상상력에 대한 논의들을 살폈다. 그리고 살핀 논의를 토대로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인물 관련 교육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였다. 교육과정을 검토한 결과 인물의 모습, 행동, 마음을 상상하는 과정에 대한 안내가 부족한 점과 상상의 결과를 언어 중심으로 표현하도록 한 점, 구성 요소로서 인물을 가르치는 시기가 확정되지 않은 점, 인물에 대한 평가 관련 내용이 1-2학년군에 부재하다는 점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였다. 교과서를 검토한 결과, 인물의 개념에 대한 진술이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 인물 상상 활동에 근거가 부족한 경우가 있다는 점, 인물의 성격을 모습 상상의 내용으로 제시한 경우가 있다는 점을 문제로 삼았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인물의 개념을 재정의하였고, 인물 상상하기의 범위가 확대될 필요가 있음을 밝혔으며, 인물에 대한 독자의 평가를 활성화하여야 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인물에 대한 접근 방식과 문학교육에서 상상력
Ⅲ. 초등 문학교육에서 인물의 지도 양상
Ⅳ. 인물 관련 교육 내용의 개선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860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