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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라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1 No.5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33 - 49 (17page)
DOI
10.17548/ksaf.2023.12.3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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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패션 산업과 융합된 메타버스 플랫폼의 유형과 관련 사례분석 연구로서 메타버스와 메타버스 패션의 개념과 특성을 통해 메타버스 플랫폼의 유형을 도출하고, 패션 산업과 융합된 메타버스 플랫폼의 현황과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메타버스 플랫폼과 패션 콘텐츠 개발 및 활성화를 위한 접근 방안과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 결과 및 내용은 첫째, 패션 산업과 융합된 메타버스 플랫폼의 유형은 관련 기술과 서비스 기능에 따라 ‘가상세계 기반의 게임형’, ‘라이프로깅 기반의 소셜 네트워크형’, ‘미러월드 기반의 디자인 산업형’, ‘증강현실 기반의 커머스형’으로 분류되어 나타나고 있다. 둘째, 가상아바타와 패션 아이템을 활용하여 분야와 기술 그리고 사용자 간의 상호 작용을 목적으로 한 메타버스 패션은 플랫폼 유형에 따라 소비되는 상품의 형태와 방식, 기능과 목적, 추구하는 가치를 달리하여 나타난다. 셋째, 패션과 융합된 메타버스 플랫폼의 개발과 활성화를 위해서는 사용자 중심 제작 콘텐츠와 개인화 지원 서비스의 강화를 위한 플랫폼 내 제작 환경 구축과 플랫폼 간의 상호 호환성 보완을 통한 커머스 기능의 확대가 필요하다.
이처럼 현재 진행 중인 패션 산업과 융합된 메타버스 플랫폼의 사례분석을 통해 디지털 환경과 디바이스에 친숙하고 경험과 공유의 가치를 중요시하는 Z세대의 소비 트렌드에 적합한 메타버스 플랫폼과 패션 콘텐츠 개발 및 전반적인 현대 패션 산업의 발전을 위한 기초연구 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패션 산업과 융합된 메타버스 플랫폼 사례분석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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