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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인호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7호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11 - 24 (14page)
DOI
10.5392/JKCA.2023.23.07.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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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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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는 3D 기반 아바타를 활용하여 교육, 게임, 세미나 등 분야에서 사용자의 활동을 지원하는 기술이다. 특히, 웹 기반의 메타버스 플랫폼은 아바타와 같은 맞춤형 콘텐츠를 지원하고, 플랫폼 내 참여한 사용자간의 효율적인 교류를 위한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있어, 사용자의 참여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사용자 관점에서 메타버스의 가치 확립을 위한 조건이 확립되어 있지 않고 사용자들은 메타버스 활용에 필요한 기술을 확보해야 하므로, 메타버스 성장에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개인화 및 사회화 가치를 강화하는 서비스 요인을 제시하는 것이다. 특히, 연구는 다양한 메타버스 가치가 사용자의 디지털 기술역량과 상호작용 효과를 가지는지 확인한다. 본 연구는 제페토 플랫폼의 성인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하였으며, 365개의 표본을 Process 3.1과 AMOS 22.0 패키지에 적용하여 가설 검증을 하였다. 분석 결과, 아바타와 가상공간 커스터마이제이션이 개인화 가치를 높이고, 사회적 상호작용성과 실재감이 사회화 가치를 높여, 지속적 이용 의도에 영향을 주었다. 또한, 디지털 기술 역량이 개인화 및 사회화 가치와 조절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용자가 메타버스에 요구하는 가치와 개인 특성을 복합적으로 제시한 측면에서, 선행연구로서 학술적 시사점과 맞춤형 전략 수립 관점에서의 실무적 시사점을 가진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델 및 측정
Ⅳ. 가설 검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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