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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원재 (경희대학교) 김영목 (사한국인문과학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589 - 60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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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가 교육계에 본격적으로 들어온 지 2년여가 흘렀다. 언론에서의 기사를 보면 메타버스는 분명 사회를 움직이는 큰 요소가 되어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긍정의 요소로도 혹은 부정의 요소로도 작용하고 있고, 환영하는 사람도 있고 불편해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메타버스가 교육의 한 축을 담당할 것이라는 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 시점에서 과연 우리 사회가 교육과 관련하여 메타버스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대학에서 메타버스가 어떻게 교육되고 있는지에 대해 한번 따져볼 문제다. 본 연구에서는 메타버스가 우리 사회에서 어떤 국면에 처해있고, 대학에서 어떤 교육 프로그램으로 운용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메타버스 교육에 관해 약간의 개선안을 제언하였다. 이러한 점검과 제안을 통해 균형 잡힌 대학 내 메타버스 교육이 실현되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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