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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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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문영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6권 제7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29 - 236 (8page)
DOI
10.21184/jkeia.2022.10.16.7.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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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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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교육적 수요변화와 코로나 팬데믹(COVID-19)으로 인한 비대면 교육환경으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메타버스는 가상과 현실을 연결하는 가상공간으로 교육적 활용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보건과학계열에서 매우 중요한 기초의학분야에서의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초의학 수업에 메타버스를 적용했을 때 실재감, 학습몰입, 상호작용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탐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생리학 수업 수강생 48명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메타버스 플랫폼(게더타운, 스팟)을 활용하여 7주 동안 4시수 중 각각 1시수 씩 적용하였다. 학습자들은 메타버스를 적용한 수업을 수강한 후 실재감, 학습몰입, 상호작용 등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이 제시되었다. 본 연구는 기초의학 분야에서 메타버스 적용가능성을 비롯하여 메타버스에 대한 활용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고찰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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