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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Hyun-Suk Yoon (Gwangju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77 - 90 (14page)
DOI
10.21184/jkeia.2023.7.17.5.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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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목표: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버스 플랫폼을 수업상황에 적용하여 학습자의 실재감, 학습몰입과 학습경험을 분석하고자 함이었다.

방법/통계 분석: 연구대상자는 2022학년도 1학기에 G대학교 유아교육과에서 ‘아동생활지도’를 수강한 2학년 26명이었으며, 수업은 대면강의와 온라인 플랫폼 기반 LMS, ZOOM, 메타버스로 구성되었다. 연구의 양적자료로 메타버스에서의 실재감, 학습몰입을 측정하였고, 질적자료로 온라인 수업 플랫폼에 대한 학생들의 경험 기술 자료를 활용하였다.

결론: 메타버스를 경험하며, 첫째, 학습자들의 실재감은 높았으며, 학습몰입에서 감정적 몰입과 행동적 몰입은 높았으나 인지적 몰입은 낮았다. 둘째, 학습자들은 LMS는 자신의 속도에 맞춰 학습할 수 있지만 소통이 어렵고 지루하며, ZOOM은 얼굴 노출이 부담스러운 학습자들도 있지만 현실적인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여 집중력을 높일 수 있었다. 메타버스는 매력적이고 흥미로우며, 아바타를 활용함으로써 감정 표현을 촉진하여 수업에 적극 참여하도록 유도하며, 미래 교육경험 기회를 제공하지만, 다소 산만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학습자 경험을 바탕으로, 메타버스를 포함한 다양한 혁신적 교수법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인지적 학습 촉진과 학습자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한 수업설계를 지속적으로 모색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Methods
Ⅳ. Results
Ⅴ. Discussions
Ⅵ. Conclusions and Suggestions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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