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윤희 (한국공학대학교) 신윤희 (한양대학교) 이수정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64 - 76 (13page)
DOI
10.5392/JKCA.2022.22.12.06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사례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활용을 위하여 구체적인 교수전략에 기반한 개발 및 운영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메타버스 기반 수업을 설계 및 운영하고, 예비대학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육 효과를 분석하여 대학교육에서 메타버스 기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조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시나리오 기반 메타버스 콘텐츠 설계 원리를 반영하여 2개 차시에 해당하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수업 운영 후 학습자의 인식을 탐색하였다. 인식 조사를 위하여 수강생 134명을 대상으로 전반적 사용 만족도에 대한 설문을 시간차를 두고 총 2회에 걸쳐 수행하였다. 주요 연구 분석 결과로는 흥미유발과 추천여부가 높을 수록 메타버스에 대한 흥미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았으며, 심리·사회적 만족도와 사용 인식도가 높을수록 메타버스 활용 수업에 대한 교육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다. 본 연구 결과는 지속가능한 메타버스 활용교육을 위하여 몰입감 및 상호작용 요소를 반영한 메타버스 콘텐츠를 설계하고, 이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심리·사회적 측면과 함께 탐색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10-0003318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