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승호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1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67 - 75 (9page)
DOI
10.5392/JKCA.2023.23.11.0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변화 등으로 주목을 받으며 등장한 메타버스는 서비스의 개념과 특성에서 차이가 나며, 이에 따라 메타버스 경험 디자인 요소들 역시 새롭게 정의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메타버스 디자인 시 고려되는 사용자 경험 요소들에 대해 어떤 요소들이 유효한지, 재정의 되어야 하는지, 새롭게 반영되어야 하는지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메타버스 프로젝트를 경험한 UX, UI, 디렉팅 분야의 연구참여자를 모집, 심층면접을 통해 사용자 경험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허니콤 모델을 기반으로 유지, 재정의, 신규의 관점에서 사용자 경험 요소들에 대해 8개를 도출하였다. 이 결과는 메타버스 디자인 프로젝트 시작 시 디자이너들에게 기본 가이드로 적용할 수 있으며, 메타버스 결과물의 사용자 경험 평가 시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적용을 통해 메타버스 디자인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디자이너들에게 실용적인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또한, 앞으로 대중화될 메타버스 서비스의 경험 측면에서 의미 있는 사용자 중심의 가치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 과정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253056